무통분만

무통분만
열달동안 기다린 분만의 순간을 맞이 하는 순간!!
산모들이 두려워하는 출산의 통증을 의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주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의학정으로 “경막외 마취(epidural anesthesia)”라고 하는 것으로 척추를 싸고 있는 경막 바깥 공간에 마취제를 삽입하여 통증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하반신에 감각 신경이 둔화하여 통증이 경감되지만 운동신경은 남아있어 다리를 움직일 수 있고, 의식에 영향이 없어 산모가 출산 과정에 주관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통 통증이 심하게 일어나는 시기인 자궁경관이 4cm정도 열렸을 때 무통 마취를 시도하게 됩니다. 최대 장점은 마취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자궁경관이 부드러워져 분만 시간이 짧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산모의 통증으로 인한 자궁 혈류 감소와 과호흡에 의한 태아의 손상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분만 시 회음부 절개나 봉합 시 통증을 느끼지 않으며 진통 중 응급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 전신마취 없이 무통 마취만 가지고 수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제왕절개수술 후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두통이나 척추 마취가 되는 경우가 있고, 무통 마취를 시행한 12%에서 통증이 일부 남았고 3%정도는 마취효과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일시적으로 소변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경련, 요통 등의 후유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