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클리닉

치료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해서는 더자주, 더오래, 더많이 젖을 빨려야 합니다.
모유수유가 처음에 힘들경우 아래의 방법대로 시행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수유과정

1. 우선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엄지손가락을 위로 하고 네 손가락을 아래로 해서 손 모양이 C자가 되도특 유방을 잡는다.

3. 엄마의 젖꼭지 끝으로 아기 입술에 가볍게 스쳐 아기가 입을 벌리도륵 자극하고, 아기가 입을 벌리면 아기를 엄마 쪽으로 당겨서 젖을 물린다.

4. 아기를 안는 자세를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자세이건 아기의 배가 엄마의 배를 향하게 하고 가장 편한 자세를 취한다.

5. 하루에 적어도 8회 이상 젖을 먹인다. 처음에는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먹인다. 양쪽을 번갈아 물려야 지속적으로 젖이 분비되고 젖의 양도 고르게 유지된다. 많이 부풀은 쪽을 먼저 먹이고 10분 정도 지나 다른 쪽 젖을 먹인다.

6. 아기가 스스로 그만둘 때까지 계속 물리는 것이 중다.

7. 젖을 먹이기 시작하여 약 5~6분간 나오는 전유에는 수분과 유당이 풍부하고 후유에는 지방 함유량이 높고 농축되어 있다. 전유와 후유의 불균형을 막기 위해서는 후유를 충분히 먹여야 한다.

8. 직장인의 경우는 손 또는 유축기로 짠 젖을 깨끗하고 잘 말린 병이나 모유 전용 보관 용기에 넣어서 냉장실에 보관하고 가능하면 24시간 내에 먹이고, 짠 지 24시간 내에 먹이지 않을 젖은 냉동하는 것이 좋다. 냉장 보관은 72시간 이내, 냉동 보관은 3개월 이내 먹이는 것이 좋다.

  

수유를 끊는 요령
1. 젖을 완전히 짜낸 후 자극을 주지 않고 탄력붕대 등으로 가슴을 동여매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울혈이 되어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3. 젖을 짜지 않으면 수일 내에 없어진다.